본문 바로가기

Linux/Ubuntu

SSH로 X-Window 실행하기

만약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자.

PuTTY X11 proxy: wrong authorisation protocol attempted
Can't open display: localhost:10.0

I got it solved using a mixture of the two mentioned above.

1. I added the following line to '/etc/ssh/sshd_config'

ForwardX11Trusted yes

2. I installed xauth using

sudo apt-get install xauth

xauth list was empty for me before restart. It was, however, populated after the restart. I did xauth list after I tested it with putty.

Then I restarted ssh and it worked. Yay!

==================================================================================


[출처] : https://blog.iwanhae.ga/x11-forwarding/


서론

본인은 리눅스 조작할때 어지간해서는 GUI로 안하고 SSH로 접속해 콘솔환경으로 전부 끝내는 경향이 있다.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아마 리눅스 GUI의 미묘하게 불편한 응답속도에 있다. 리눅스가 원래 GUI환경이 있을꺼란 전재하에 만들어진 운영체제가 아니다보니 윈도나 맥에비해 미묘한 딜레이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이질감이 싫어 리눅스에서 GUI는 거의 안쓴다. (리눅스 콘솔은 가끔쓰지만 보통은 윈도에서 SSH환경을 더 선호한다.)

하지만 작업을 하다보면 GUI가 훨씬더 편할때가 꼭 있다. 예를들면 하드용량 확보할때 Baobab을 써 각 폴더의 상태를 보며 작업하면 무지 편하고 cmake할때 일일히 옵션들을 켤지 끌지 정해주는것보다 마우스로 클릭클릭하며 정해주는게 더 편하다.

이런 상황에 빠져있을 몇몇사람들을 위해 ssh X11 Forwarding 이라는 기능을 소개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윈도우에서도 대략

이런 화면을 볼수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참고로 이 글은 Putty를통해 한번이라도 SSH접속을 해본사람들을 대상으로 적은 글이다.

원리

리눅스는 본래 GUI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탄생한 운영체제이다. 하지만 윈도우와 맥의 등장으로 GUI의 중요성은 갈수록 부각되어져갔고 1980년대 MIT에서 필요성에의해 X Window System 이라는 리눅스에서 GUI를 표시하는 수단을 개발해냈고 이 X Window System은 지금도 리눅스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GUI 표시수단이다. (물론 다른것도 있긴하다)

X Window System은 X Server와 X Client로 구성되어 있으며 흔히 우리가 말하는 "서버-클라이언트"의 구조를 가진다.

여기서 X Client는 화면에 무언가를 표시할 각 프로세서들을 의미하며 (파이어폭스나 탐색기 같은) X Client가 X Server에게 화면정보를 보내면 X Server는 받은 정보에 맞게 그림을 그려서 화면에 표시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들간의 통신은 소켓으로 행해지며 소켓이란 말을 들었을때 짐작했듯이 X Client와 X Server의 존재는 하나의 컴퓨터 안에 같이 존재할 필요는 없다.

말로하니 약간 어렵고 이상하게 된거 같은데 그림으로보면 다음과 같다.

컴퓨터에 X Server라는 존재가 있고 FireFox, Baobab, Gparted, Cmake같은 존재들이 여기서 X Client가 되어 X Server로 화면 구성에대한 정보를 넘겨 X Server가 화면을 그려주는 역할을 하는것이다.

근데 여기서 이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사이에 통신이 소켓으로 행해지다보니 재미난일을 만들어낼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다음과 같이

다른 컴퓨터의 X Client의 정보를 받아 자신의 컴퓨터에 화면을 표시할수도 있다는것이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적용시켜 윈도우에 X Server를 만들어내고 리눅스 컴퓨터에 존재하는 X Client의 화면을 윈도우에서 표시시킨게 바로 처음보여준 사진과 같은 상황인 것이다.

그리고 지금부터 알려줄 방법은 Putty를 통해 리눅스컴퓨터와 연결한 후 SSH통신 하는김에 겸사겸사 X Client에서 보내주는 정보도 받아와 Xming이라는 윈도우버전 X Server에 정보를 넘기는 방법이다.

본론

일단 서버쪽에서 필요한 사항은

  1. ssh에서 X11Forwarding 사용허가
  2. Xauth

이 두가지이다.

전자의 경우 /etc/ssh/sshd_config에 가서 X11Forwarding yes부분 주석을 해제해주던가 추가해주면 되고. (일반적으론 비허가가 기본인데 일부 배포판의경우 허가가 기본인경우도 있다. 확인해보자)

후자의 경우 X11이 설치되있으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있다.한번이라도 리눅스에서 GUI실행을 해봤다면 Xauth도 설치되어있을것이다 안되있다면 따로 설치해주면된다.

그후 클라이언트쪽에선 일단

http://www.straightrunning.com/XmingNotes/
로 들어가 Xming을 다운받은뒤 안내사항에따라 적당히 설치해 주고 실행시켜주자.

Xming은 윈도우에서 작동하는 X Server이다. 실직적으로 이놈이 화면을 그려주는거고 Putty는 통신을 중계해주는역할을 한다. 그러니 이게 없으면 화면도 없다.
1

그 다음 Putty 접속하기전에 Connection - SSH - X11 부분을

위 사진과 같이 바꿔주고 접속하면 된다.

(참고로 리눅스 컴퓨터에서 SSH접속하는경우 별 다른 설치없이 -x 옵션만 넣어주면 된다.)

그후 접속되는건 평소랑 같지만 gui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킬경우

( baobab 을 실행시킨 모습)

( cmake-gui를 실행시킨 모습)

위 사진과 같이 새로운 창이떠서 GUI로 작업을 할수 있게된다.

해보진 않았지만 파이어폭스나 이클립스도 잘 실행이되서 윈도우에서 원격으로 리눅스 개발을 하는사람도 존재한다는 모양이다.

참고로 이 방법은 픽셀 하나하나를 전송하는 스트리밍 방식과는다르게 어디에 버튼을 만들고 어디에 이러이러한 글씨를 써놔라라는 정보를 전송하고 그리는건 이 화면이 보이는 컴퓨터에서 행해지는것이기 때문에 딜레이같은것도 없고 네트워크 트래픽도 별로 많이 잡아먹진 않는다. 다만 X11을 이용하지 않고 자체적인 수단으로 GUI를 구현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ex : 동영상플레이어, 게임) 작동하지 않는다.

결론

즐거운 리눅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