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삼바 공유 파일, 공유 프린터 연결 방법 (맥, 윈도우)

[출처] : http://dovetail.tistory.com/37


samba 클라이언트 설정

먼저 서버쪽 설정이 먼저 되어있어야 합니다. 삼바 설치 및 파일공유 설정은 이곳을 참조하시고, 설치 후 프린터 공유설정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서버에 파일을 올려놓아도 정작 사용하는쪽은 클라이언트인 맥이나 윈도우즈 사용자죠. 지금까지 서버쪽 설정을 다루었으니 이제 사용자인 맥, 윈도우즈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공유 설정

맥 사용자

맥에서의 삼바 접속은 서버 연결기능을 이용합니다. 바탕화면에서 Command+K를 눌러 서버에 연결 화면을 띄웁니다.

smb://아이피주소/유저명/디렉토리명유저명까지만 입력할 경우 그 유저의 홈폴더에 접근합니다

서버 주소에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입력합니다. IP주소는 서브넷상의 IP인 192.168.0.X와 같은 형식일 것이고, 유저명은 삼바 유저명입니다. 그리고 디렉토리는 공유설정이 된 디렉토리입니다.

smb://아이피주소/유저명/디렉토리명

암호 입력관련 창이 나타나면 해당 삼바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윈도우즈 사용자

윈도우즈의 경우 배치파일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아무데나 텍스트파일을 만들어 다음과 같 편집합니다.

@echo off
net use * /delete /y
net use z: \\아이피주소\유저명\디렉토리명 /user:유저명 계정암호

net use * /delete 는 연결을 다시 시도하기 위해 이전 연결을 해제하는데 사용합니다. net use * /delete /y 의 경우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모든 공유 연결을 제거하므로 다른 공유 연결이 있을 경우 * 대신 z: y: 등등 해당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해주면 되겠습니다.

위에서는 z드라이브를 서버에 연결했지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설정해도 됩니다.

이제 텍스트파일의 확장자 .txt를 .bat로 수정해서 배치파일로 만들어줍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저장할 파일형식을 txt에서 모든파일로 변경한 뒤, 이름.bat으로 저장해도 됩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면 터미널이 열리며 접속을 시도할것입니다.

이제 이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디렉토리에 넣어두면 시스템을 시작하면서 삼바에 접속을 시도하겠죠?

bat파일 exe로 만들기

그런데 배치파일은 명령어로 되어있으므로 열고 편집이 가능하다보니 삼바 계정정보가 그대로 나타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배치파일이 시작할때마다 자꾸 뜨면 거슬리기도 하고요.

따라서 이 배치파일을 exe 실행파일로 만들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100% 안전한 방법은 아닙니다만(삼바가 안전한 연결은 아니죠..) 적어도 스니핑이나 크래킹을 하지 않는다면야 쉽게 계정을 건드리지는 못할겁니다.

배치파일을 실행파일로 바꾸는 방법은 유명한 블로그인 캐플 블로그의 'Bat To Exe Converter - BAT, CMD 배치 파일을 EXE 실행 파일로 변환하기'에 설명이 잘 나와 있습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프린터공유 설정

맥 사용자

연결하는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저는 첫번째 항목을 추천합니다.

  1. 환경설정의 프린터 및 스캐너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좌측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새 장치를 추가합니다.

    탭부분을 우클릭해서 도구막대 사용자화를 눌러줍니다.

    도구 막대 사용자화보통 '고급' 탭은 숨겨져 있습니다

    고급 메뉴를 도구막대에 추가시켜 줍니다.

    고급 메뉴를 눌러 진입합니다.

    고급 탭 메뉴Windows printer via spoolss의 url은 기본적으로 삼바의 smb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형은 windows로, url은 smb://아이피주소/프린터명 을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프린터명은 cups에서 설정해준 프린터명입니다.

    하단의 드라이버 선택 옵션중에 소프트웨어 선택을 눌러줍니다. 프린터 제품명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이름을 적당히 지어주고 추가를 눌러줍니다.

  2. 환경설정의 프린터 및 스캐너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좌측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새 장치를 추가합니다.

    윈도우즈 탭을 눌러줍니다.

    windows 탭전 windows 관련 설정을 안해서 안나오는군요

    윈도우와 프린터 공유설정이 잘 되어있다면 프린터만 선택해주면 됩니다.

    하단의 드라이버 선택 옵션중에 소프트웨어 선택을 눌러줍니다. 프린터 제품명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이름을 적당히 지어주고 추가를 눌러줍니다.

윈도우즈 사용자

윈도우즈의 경우 프린터 드라이버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프린터 드라이버를 미리 검색하여 구비해두는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의 프린터 추가 탭을 클릭합니다.

윈도우에 연결되어있지 않으므로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프린터 추가일반 네트워크 프린터 추가와 비슷합니다

다음과 같이 url을 입력해줍니다. 여기에서 프린터명은 cups에서 설정한 이름입니다.

이름으로 공유 프린터 설정프린터명은 cups에서 설정한 프린터 이름입니다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 인터넷에서 해당 드리아버를 설치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