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Ubuntu

리눅스용 파일 비교 GUI


[퍼옴] http://arzhna.net/t/660

  프트웨어를 개발하다 보면 여러버젼의 파일을 비교하고 변경된 내용을 머지해야할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물론 CVS나 SVN같은 소스 관리 툴들을 통해서 이러한 일들을 할 수 있지만 이러한 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당히 불편할 수 밖에 없지요. 기본적으로 윈도우즈에서는 DOS 명령어인 comp를 리눅스에서는 쉘에서 diff 명령을 이용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 기반에서 작업하기는 초심자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DOS명령어 comp는 아주 기초적인 비교작업만을 해주기 때문에 윈도우즈에서는 이미 많은 파일비교 툴들이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Araxis MergeWin-Merge가 대표적인 윈도우즈용 파일비교 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리눅스에서는 diff 이라는 명령어의 기능이 제법 강력한데다가 파이프를 이용하여 다른 내용만 추출하는 등의 연계작업도 해낼 수 있고 vi를 이용해도 되기때문에 굳이 다른 툴을 사용하지 않아도 무리가 없지요. 그러나 역시 텍스트 기반이므로 수많은 옵션들을 숙지하고 있어야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툴이 바로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Meld라는 GUI 기반의 파일비교 툴입니다.

 파일비교 툴의 주 기능은 두개의 파일을 열어 서로 다른 부분을 하일라이트 시켜주는 것입니다. 더불어 다른 부분을 복사하여 같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머지 기능도 필수지요. Meld는 이러한 기본 기능에 충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기본적으로 파일비교와 디렉토리비교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디폴트는 2개의 항목을 비교하는 것이고 옵션으로 3개 항목을 비교할 수도 있게 되어 있지요. 즉, A라는 원본과 내가 A를 수정한 B, 그리고 타인이 A의 다른 부분을 수정한 C가 있다고 가정할 때 내가 수정한 부분과 타인이 수정한 부분을 A와 비교하여 모두 머지한 D라는 소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 물론 3항 비교를 할 경우는 작업이 많이 복잡해집니다. ㄱ-);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이 Araxis Merge 오른쪽이 Mel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Meld를 Araxis Merge와 비교해 보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인터페이스마저 비슷하네요. Araxis Merge의 리눅스 버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 성능 역시 별차이가 없습니다.

 Meld는 공식사이트(http://meld.sourceforge.net)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데비안 계열인 우분투에서는 쉘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쉽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릴리즈 버젼은 1.1.5.1 이네요.

sudo apt-get install meld

'Linux > Ubuntu'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04에서 sun-jdk install  (0) 2011.07.12
FTP 서버 설정하는 방법  (0) 2009.04.23
vim explorer plug-in  (0) 2009.04.03
OpenVPN 사용하기  (0) 2009.04.02
무선랜 설정  (0) 2009.03.11